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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마케팅 컴퓨터정보

구글애널리틱스 데이터수집과정 GA4 세그먼트의 중요성 1

by by 대문자P 2024. 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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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글애널리틱스란? 💻

 

디지털마케팅분야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은 데이터분석전문가가 생겨날 만큼 커지고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GA)는 구글마케팅플랫폼으로서 웹사이트 트래픽을 추적 및 보고하여 디지털광고의 성과 를 분석하는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캠페인의 효과를 측정하고 광고 성과를 분석하기위해 필요한 도구 입니다. 웹분석툴의 역할은 제품 및 서비스 구매를 목적으로 홈페이지나 앱에 방문한 사람의 정보를 정리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는 GA를 사용하여 트래픽과 광고캠페인에 대한 성과를 어떻게 측정하고 최적화 할 수 있는지 대해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2. 데이터 수집과정 💻

GA를 통해 어떻게 디지털광고성과 분석에 대한 힌트를 얻을수 있을까?

데이터는 마케팅활동의 핵심 촉매제 입니다. 온라인광고 캠페인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반드시 트래픽 및 사용자행동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데이터는 캠페인의 효율을 높여주고 예산 배분을 최적화하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당사자들은 데이터를 통해 소비자의 요구를 더 잘 이해하고 이를 충족시키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우위를 점하게 됩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 역량은 분석이 아닌 '성과개선' 입니다.

3. 세그먼트의 중요성 💻

규칙없이 섞여있는 데이터를 특정기준으로 분류하는 작업이 '세그먼트(Segment)' 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를 심었을 때 기본적으로 모든유저의 정보를 수집하게 되는데 데이터 수집여부를 자체적으로 판단하지 않습니다. 그로인해 데이터분류에 따라 도출할 수 있는 인사이트가 달라지게 됩니다. 마케팅할 때에도 필요 시에 특정지역에만, 특정연령층에만 또는 구매완료 페이지까지 접속했었던 고객에게 광고를 보내고 싶다는 구체적인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세분화 된 광고 타겟팅도 세그먼트의 일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세그먼트 활용' 

중요한 기준으로 분류하고 데이터를 면밀하게 세분화 하여 분석 해야 합니다. 데이터를 나누어볼 수록 인사이트가 구체화 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세그먼트가 필요합니다. 데이터를 쪼개어 보면 전체적으로 봤던 데이터와 다른결과가 나타 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무에서는 데이터를 세분화하여 보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시즌별, 행사별, 연령별, 특정시간대별 접속자 등 세밀하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1년치 데이터를 확인했을 때의 오류 

- 계절(시즌성)에 따른 이슈

- 행사프로모션에 따른 이슈

- 계절성상품의 경우 계절별 판매량의 차이

통합적으로 데이터를 보게되면 모든1년치 데이터를 더한값으로 분석이 되고 그에 따라 전혀 다른(잘못된)해석값이 나와 오류를범하게 됩니다. (※ 분기별. 마케팅시즌별, 프로모션 기간별 등 기간을 구체적으로 구별하여 데이터를 확인해야 안정적이고 정확한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를 사용한 데이터 수집과정은 웹사이트 GA추적코드를 설치하는 것에서 시작 됩니다. 이후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할 때마다 세션데이터는 GA로 전송되어 처리 됩니다. 사용자의 지역,사용기기, 방문한페이지, 체류시간 등의 다양한 정보가 포함됩니다.  사용자의 유입경로 트래픽, 전환율 등을 포함한 다양한 통계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GA를 사용하여 최대한의 효과를 내기 위해, 사용자 정의 대시보드 설정, 목표 설정, 이벤트 추적 설정 등의 기능을 활용하십시오. 예를 들어 전환율 증가를 위한 목표를 설정하면, GA는 해당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사용자의 경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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